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34주 금요일 (홀수해)

본기도

주 하느님, 비오니, 우리의 마음을 일깨우시어 신실한 주님의 백성이 되게 하시고, 선한 일의 열매를 풍성히 맺어 주님의 크신 축복을 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다니 7:2-14

2 ¶ “다니엘이 말한다. 나는 밤에 이상한 광경을 보았다. 하늘 끝 사방에서 갑자기 바람이 일면서 큰 바다가 출렁거리는데, 3 바다에서 모양이 다른 큰 짐승 네 마리가 올라왔다. 4 그 첫째 것은 몸이 사자같이 생겼고 독수리 날개를 달고 있었다. 내가 바라보고 있는 사이에 그 짐승의 날개가 뽑혔다. 그러더니 땅에서 몸을 일으켜 사람처럼 발을 딛고 서는 것이었다. 그 짐승은 사람의 마음까지 지니게 되었다. 5 둘째 짐승은 곰같이 생겼는데 몸을 한쪽으로 비스듬히 일으키고 있었다. 그 짐승은 이빨 사이에 갈비 세 개를 물고 있었는데 어디서 ‘일어나 고기를 실컷 먹어라.’ 하는 말이 들려왔다. 6 내가 또 바라보니 이번에는 표범같이 생긴 짐승이 올라오는데 옆구리에는 새 깃이 네 개 달려 있었고 머리도 넷이었다. 그 짐승은 권력을 받았다. 7 그 날 밤 꿈에 본 넷째 짐승은 무시무시하고 끔찍하게 생겼으며 힘도 무척 세었다. 쇠로 된 이빨로 무엇이나 부서뜨려 먹으며 남은 것은 발로 짓밟았다. 먼저 나온 짐승들과는 달리 뿔이 열 개나 돋아 있었다.

8 그 뿔들을 유심히 바라보고 있자니 그 몸에서 작은 뿔 하나가 새로 돋아났다. 그러자 먼저 나온 뿔 셋이 그 뿔에 밀려서 뽑혀 나갔다. 그런데 그 작은 뿔은 사람처럼 눈이 있고 입도 있어 큰소리를 치고 있었다.

9    내가 바라보니
.     옥좌가 놓이고 태곳적부터 계신 이가 그 위에 앉으셨는데,
.     옷은 눈같이 희고
.     머리털은 양털같이 윤이 났다.
.     옥좌에서는 불꽃이 일었고 그 바퀴에서는 불길이 치솟았으며,
10  그 앞으로는 불길이 강물처럼 흘러 나왔다.
.     천만 신하들이 떠받들어 모시고
.     또 억조 창생들이 모시고 섰는데,
.     그는 법정을 열고 조서를 펼치셨다.

11 그 뿔이 계속하여 외쳐대는 건방진 소리를 한 귀로 들으면서 보고 있자니, 그 짐승은 나의 눈앞에서 처형을 받아 시체가 박살이 나고 타오르는 불 속에 던져지는 것이었다. 12 다른 짐승들은 권세는 빼앗겼으나 목숨만은 얼마 동안 부지하도록 버려졌다.

13 나는 밤에 또 이상한 광경을 보았는데 사람 모습을 한 이가 하늘에서 구름을 타고 와서 태곳적부터 계신 이 앞으로 인도되어 나아갔다. 14 주권과 영화와 나라가 그에게 맡겨지고 인종과 말이 다른 뭇 백성들의 섬김을 받게 되었다. 그의 주권은 스러지지 아니하고 영원히 갈 것이며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하리라.

시편 93

1    주께서 위엄을 옷으로 입으시고 왕위에 오르셨다.
.     주께서 그 위엄 위에 능력을 띠삼아 동이셨다.
.     세상을 흔들리지 않게
.    
든든히 세우셨으니,
2    당신의 왕좌는 처음부터 요지부동이오며,
.     처음부터 당신은 주님이시옵니다.
3    주여, 물결소리 높습니다! 강물소리 술렁댑니다.
.     서로 부딪치며 광란합니다.
4    그러나 높은 데 계신 주님은 더 세시니 : 몸부림치는 바다소리보다 세시고
.     많고 많은 물결소리보다 더 세십니다.
5    당신의 법은 너무나도 미덥고 : 당신의 집에는 거룩함이 제격이오니
.     주여, 길이길이 그러하소서.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또는 창조송가 8-9)

8    땅에서 자란 모든 것들이여, 주님을 찬미하고
.     바다에 사는 모든 것들이여, 주님을 찬미하여라.
9    공중의 새들이여, 주님을 찬미하고
.     야수와 가축들이여, 주님을 찬미하여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루가 21:29-33

29 ¶ 그리고 예수께서는 이런 비유를 들려주셨다. “저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들을 보아라. 30 나무에 잎이 돋으면 그것을 보아 여름이 벌써 다가온 것을 알게 된다. 31 이와 같이 너희도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하느님의 나라가 다가온 줄 알아라. 32 나는 분명히 말한다. 이 세대가 없어지기 전에 이 모든 일이 일어나고야 말 것이다. 33 하늘과 땅은 사라질지라도 내 말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