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기도
영원하신 하느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자신을 살아있는 빵으로 우리에게 주셨나이다. 비오니, 우리로 하여금 성체를 나눌 때마다 주님이 함께 하심을 알게 하시며 부활의 생명을 얻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잠언 9:1-6
. 지혜가 일곱 기둥을 세워 제 집을 짓고
2 소를 잡고 술을 따라 손수 잔치를 베푼다.
3 시녀들을 내보내어 마을 언덕에서 외치게 한다.
4 “어리석은 이여, 이리 들어오시오.”
. 그리고 속없는 사람을 이렇게 초대한다.
5 “와서 내가 차린 음식을 먹고
. 내가 빚은 술을 받아 마시지 않겠소?
6 복되게 살려거든 철없는 짓을 버리고
. 슬기로운 길에 나서보시오.”
시편 34:9-14
9 주님의 거룩한 백성아,
. 두려운 마음으로 그를 섬겨라. ◯
. 두려운 마음으로 그를 섬기면
. 아쉬울 것 없으리라.
10 맹수들은 먹이 찾아 배고플지 모르나 ◯
. 주님을 찾는 사람은 온갖 복을 받아
. 부족함이 없으리라.
11 젊은이들아, 와서 내 말을 들어라. ◯
. 두려운 마음으로 주 섬기는 길을
. 가르쳐 주겠노라.
12 즐거운 날을 보내고 싶으냐? ◯
. 좋은 일을 보며 오래 살고 싶으냐?
13 혀를 놀려 악한 말을 삼가고 ◯
. 네 입술을 놀려 거짓말을 하지 마라.
14 못된 일을 멀리하고 착한 일을 하여라. ◯
. 평화를 이루기까지 있는 힘을 다하여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에페 5:15-20
15 ¶ 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깊이 생각해서 미련한 자처럼 살지 말고 지혜롭게 사십시오. 16 이 시대는 악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에게 주어진 기회를 잘 살리십시오. 17 여러분은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잘 아는 사람이 되십시오. 18 술 취하지 마십시오. 방탕한 생활이 거기에서 옵니다. 여러분은 성령을 가득히 받아야 합니다. 19 성시와 찬송가와 영가를 모두 같이 부르십시오. 그리고 진정한 마음으로 노래불러 주님을 찬양하십시오. 20 또 모든 일에 언제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 드리십시오.
요한 6:51-58
… 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영원히 살 것이다. 내가 줄 빵은 곧 나의 살이다. 세상은 그것으로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52 ¶ 유다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 사람이 어떻게 자기 살을 우리에게 먹으라고 내어줄 수 있단 말인가?” 하며 서로 따졌다. 53 예수께서는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만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너희 안에 생명을 간직하지 못할 것이다. 54 그러나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누릴 것이며 내가 마지막 날에 그를 살릴 것이다. 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며 내 피는 참된 음료이기 때문이다. 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서 살고 나도 그 안에서 산다. 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내가 아버지의 힘으로 사는 것과 같이 나를 먹는 사람도 나의 힘으로 살 것이다. 58 이것이 바로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다. 이 빵은 너희의 조상들이 먹고도 결국 죽어간 그런 빵이 아니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