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3.19. 성 요셉 축일

본기도

주 하느님, 주님의 종 다윗의 가문에서 요셉을 선택하시어, 육신으로 나신 성자 예수의 보호자이며 성모 마리아의 배우자로 삼으셨나이다. 비오니, 우리가 바른 생활과 순종을 본받아 항상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가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사무하 7:4, 8-16

4 ¶ 그 날 밤, 야훼의 말씀이 나단에게 내렸다. … 8 “너는 이제 나의 종 다윗에게 만군의 야훼의 말이라 하며 이렇게 일러주어라. ‘나는 양떼를 따라다니던 너를 목장에서 데려내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삼았다. 9 그리고 나는 네가 어디를 가든지 너와 함께 있으면서 모든 원수들을 네 앞에서 쳐 없애버렸다. 세상에서 이름난 어떤 위인 못지않게 네 이름을 떨치게 해주리라. 10 또 나는 내 백성 이스라엘이 머무를 곳을 정해 주어 그 곳에 뿌리를 박고 전처럼 악한들에게 억압당하는 일이 없이 안심하고 살게 하리라. 11 지난날 내가 위정자들을 시켜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던 때와는 달리 너희를 모든 원수에게서 구해내어 평안하게 하리라. 나 야훼가 한 왕조를 일으켜 너희를 위대하게 만들어주리라. 12 네가 살 만큼 다 살고 조상들 옆에 누워 잠 든 다음, 네 몸에서 난 자식 하나를 후계자로 삼을 터이니 그가 국권을 튼튼히 하고 13 나에게 집을 지어 바쳐 나의 이름을 빛낼 것이며, 나는 그의 나라를 영원히 든든하게 다지리라. 14 내가 친히 그의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만일 그가 죄를 지으면 나는 사람이 제 자식을 매와 채찍으로 징계하듯 치리라. 15 그러나 내가 일찍이 사울에게서 내 사랑을 거두었지만 그에게서도 그처럼 내 사랑을 거두지는 않으리라. 16 네 왕조, 네 나라는 내 앞에서 길이 뻗어 나갈 것이며 네 왕위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라.’”

시편 89:27-36

27  나는 그를 맏아들로 삼아
.     세상 임금 중에
.     가장 높은 임금으로 세우리라.
28  그에 대한 나의 사랑, 영원히 간직하겠고
.     그와 맺은 나의 계약, 성실하게 지키리라.
29  길이길이 그의 후손 이어주리니,
.     그의 왕조는 하늘이 무너지기까지 이어가리라.
30  그러나,
.     만일 그의 자손이 나의 법을 저버리고
.     내 계명을 따라 살지 않으면,
31,32 내 명을 어기고
.     정해준 법도를 지키지 않는다면
.     나는 그 죄를 채찍으로 다스리고
.     그 잘못을 매로써 치리로다.
33  그러나, 사랑만은 거두지 않으리라.
.     성실만은 지키리라.
34  맺은 계약 틀림없이 지키고,
.     내 입으로 말한 것 변경하지 않으리라.
35  나의 거룩함을 걸고 한번 맹세하였거늘
.     나 어찌 다윗을 속이겠느냐?
36  그의 후손은 길이길이 이어지고
.     그의 왕조, 내 앞에서 태양과 같으리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로마 4:13-18

13 ¶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에게 세상을 물려주겠다고 약속하셨는데 그것은 아브라함이 율법을 지켰다 해서가 아니라 하느님께서 그의 믿음을 보시고 그를 올바른 사람으로 인정하셨기 때문에 하신 약속이었습니다. 14 만일 율법을 지키는 사람들만이 상속자가 될 수 있다면 믿음은 무의미하게 되고 그 약속은 무효가 됩니다. 15 법이 없으면 법을 어기는 일도 없게 됩니다. 법이 있으면 법을 어기게 되어 하느님의 진노를 사게 마련입니다. 16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는 사람의 믿음을 보시고 그를 상속자로 삼으십니다. 이렇게 하느님께서는 은총을 베푸시며 율법을 지키는 사람들에게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을 따르는 사람들에게까지, 곧 아브라함의 모든 후손들에게 그 약속을 보장해 주십니다. 아브라함은 우리 모두의 조상입니다. 17 성서에 “내가 너를 만민의 조상으로 삼았다(창세 17:5).” 하지 않았습니까? 그는 죽은 자를 살리시고 없는 것을 있게 만드시는 하느님을 믿었던 것입니다. 18 아브라함은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믿어서 마침내 “네 자손은 저렇게 번성하리라(창세 15:5).” 하신 말씀대로 “만민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루가 2:41-52

41 ¶ 해마다 과월절이 되면 예수의 부모는 명절을 지내러 예루살렘으로 가곤 하였는데 42 예수가 열두 살이 되던 해에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43 그런데 명절의 기간이 다 끝나 집으로 돌아올 때에 어린 예수는 예루살렘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 그런 줄도 모르고 그의 부모는 44 아들이 일행 중에 끼여 있으려니 하고 하룻길을 갔다. 그제야 생각이 나서 친척들과 친지들 가운데서 찾아보았으나 45 보이지 않으므로 줄곧 찾아 헤매면서 예루살렘까지 되돌아갔다. 46 사흘 만에 성전에서 그를 찾아냈는데 거기서 예수는 학자들과 한자리에 앉아 그들의 말을 듣기도 하고 그들에게 묻기도 하는 중이었다. 47 그리고 듣고 있던 사람들은 모두 그의 지능과 대답하는 품에 경탄하고 있었다. 48 그의 부모는 그를 보고 깜짝 놀랐다. 어머니는 예수를 보고 “얘야, 왜 이렇게 우리를 애태우느냐? 너를 찾느라고 아버지와 내가 얼마나 고생했는지 모른다.” 하고 말하였다. 49 그러자 예수는 “왜, 나를 찾으셨습니까? 내가 내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을 모르셨습니까?” 하고 대답하였다. 50 그러나 부모는 아들이 한 말이 무슨 뜻인지 알아듣지 못하였다.

51 ¶ 예수는 부모를 따라 나자렛으로 돌아와 부모에게 순종하며 살았다. 그 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 52 예수는 몸과 지혜가 날로 자라면서 하느님과 사람의 총애를 더욱 많이 받게 되었다(1사무 2:26).

“3.19. 성 요셉 축일”의 4개의 댓글

  1. 성공회기도서 전례독서표에는 성 요셉 축일 복음이 루가 2:41-52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마태 1:18-25의 내용이 축일에 더욱 맞을 듯 한데요. 서울교구 전례독서(홈페이지)에는 축일 의미에 맞춰서 복음을 마태오로 수정한 것인가요?

    1. 주님의 평화를 빕니다. 이 전례독서 본문은 개정 전 성공회 기도서를 사용하던 시점에 작성되었습니다. 확인해보니 개정된 기도서에서 본문이 루가의 복음서로 바뀌었군요. 복음서 내용을 보면 개정 전 기도서가 성요셉 축일의 맥락에 더 잘 부합합니다. 어떤 연유에서 바뀐 것인지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2. 핑백: 2020. 3.19. 사순 20일(성 요셉 축일, 목요일) – 대한성공회 송파교회

  3. 핑백: 2021. 3.19. 사순 27일(성 요셉 축일, 금요일) – 대한성공회 송파교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