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1주 (나해)

본기도

생명의 하느님, 홍수로써 이 세상 죄악을 씻어내셨듯이 세례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시나이다. 구하오니, 세례를 통하여 거듭난 우리가 마귀와 세속과 정욕을 이기며 성령의 능력 안에 살아가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창세 9:8-17

8 ¶ 하느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또 말씀하셨다.

9 “이제 나는 너희와 너희 후손과 계약을 세운다. 10 배 밖으로 나와, 너와 함께 있는 새와 집짐승과 들짐승과 그 밖에 땅에 있는 모든 짐승과도 나는 계약을 세운다. 11 나는 너희와 계약을 세워 다시는 홍수로 모든 동물을 없애버리지 않을 것이요, 다시는 홍수로 땅을 멸하지 않으리라.”

12 ¶ 하느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너뿐 아니라 너와 함께 지내며 숨쉬는 모든 짐승과 나 사이에 대대로 세우는 계약의 표는 이것이다. 13 내가 구름 사이에 무지개를 둘 터이니, 이것이 나와 땅 사이에 세워진 계약의 표가 될 것이다. 14 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 구름 사이에 무지개가 나타나면, 15 나는 너뿐 아니라 숨쉬는 모든 짐승과 나 사이에 세워진 내 계약을 기억하고 다시는 물이 홍수가 되어 모든 동물을 쓸어버리지 못하게 하리라. 16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나타나면, 나는 그것을 보고 하느님과 땅에 살고 있는 모든 동물 사이에 세워진 영원한 계약을 기억할 것이다.”

17 ¶ 하느님께서는 노아에게 “이것이 땅 위에 있는 모든 짐승과 나 사이에 세워진 계약의 표이다.” 하고 다시 다짐하셨다.

시편 25:1-10

1    주여,
.     내 영혼이 당신을 우러러 뵈오며
.     나의 하느님,
.     당신만을 믿습니다.
2    그러므로 부끄러운 꼴 당하지 않게 하시고
.     원수들이 으시대지 못하게 하소서.
3    당신만을 믿고 바라면 망신을 당하지 않으나,
.     당신을 함부로 배신하는 자 수치를 당하리이다.
4    주여, 당신의 길을 가리켜주시고
.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가르쳐주소서.
5    당신만이 나를 구해 주실 하느님이시오니,
.     당신의 진리 따라 나를 인도하시고 가르치소서.
.     날마다 당신의 도움만을 기다립니다.
6    주여, 당신의 자비와
.     한결같으신 옛 사랑을 기억하시고
7    젊어서 저지른 나의 잘못과 죄를 잊어주소서.
.     주여, 어지신 분이여, 자비하신 마음으로 나를 생각하소서.
8    주여, 당신은 바르고 어지시기에
.     죄인들에게 길을 가르치시고
9    겸손한 자 옳은 길로 인도하시며
.     그들에게 당신의 길을 가르치십니다.
10  당신의 계약과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     당신의 모든 길이 사랑이며 진리입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1베드 3:18-22

18 그리스도께서도 여러분의 죄 때문에 죽으셨습니다. 죄 없으신 분이 죄인을 위해서 죽으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단 한 번 죽으심으로써 여러분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하느님께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몸으로는 죽으셨지만 영적으로는 다시 사셨습니 다. 19 이리하여 그리스도께서는 갇혀 있는 영혼들에게도 가셔서 기쁜 소식을 선포하셨습니다. 20 그들은 옛날에 노아가 방주를 만들었을 때 하느님께서 오래 참고 기다리셨지만 끝내 순종하지 않던 자들입니다. 그 방주에 들어가 물에 빠지지 않고 구원을 받은 사람은 겨우 여덟 사람뿐이었습니다. 21 그것은 오늘날 여러분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는 세례를 미리 보여준 것입니다. 세례는 몸에서 더러운 때를 벗기는 것이 아니라 깨끗한 양심으로 살겠다고 하느님께 서약을 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써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2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 올라가셔서 하느님의 오른편에 계시며 천사들과 세력과 능력의 천신들을 당신에게 복종시키셨습니다.

마르 1:9-15

9 ¶ 그 무렵에 예수께서는 갈릴래아 나자렛에서 요르단 강으로 요한을 찾아와 세례를 받으셨다. 10 그리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갈라지며 성령이 비둘기 모양으로 당신에게 내려오시는 것을 보셨다. 11 그 때 하늘에서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시편 2:7; 창세 22:2; 이사 42:1” 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12 ¶ 그 뒤에 곧 성령이 예수를 광야로 내보내셨다. 13 예수께서는 사십 일 동안 그 곳에 계시면서 사탄에게 유혹을 받으셨다. 그 동안 예수께서는 들짐승들과 함께 지내셨는데 천사들이 그분의 시중을 들었다.

14 ¶ 요한이 잡힌 뒤에 예수께서 갈릴래아에 오셔서 하느님의 복음을 전파하시며 15 “때가 다 되어 하느님의 나라가 다가왔다. 회개하고 이 복음을 믿어라.” 하셨다.

그림: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베풀다", Nikola Sarić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베풀다”, Nikola Sarić

“사순1주 (나해)”의 4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관리를 맡고 있는 송파교회 허훈 여호수아입니다.

    Nikola Sarić은 성화를 그리는 독일 작가입니다. 그림을 누르면 작가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그림은 Cycle of Life라는 일련의 작품 중 일부입니다.

    원래 송파교회 홈페이지에 있던 전례독서를 서울교구로 이관하면서 함께 오게 되었습니다. 저작권이 걸려 있는 그림이라, 작가에게 메일을 보내 사용 승인을 받은 후 사용했던 것인데, 이렇게 문의주실 줄은 몰랐네요. ^^;

    설명은 작가에게 들으시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다만 제가 이해한 바로는 Cycle of Life라는 이름으로 이어지는 그림들은 모두 사각형 형태의 일반적인 이콘과 달리 동그라미 안에 예수님의 삶 중 주요 사건을 정리해 놓은 것으로, 이콘에서 사용할 법한 의미와 상징을 현대적으로 해석해서 집어넣은 것으로 알고만 있습니다.

    이 그림의 가운데에 예수님과 세례자 요한을, 그리고 천사를 배치하고, 하느님의 손으로부터 비둘기로 상징한 성령이 내리는 모습을 네 귀퉁이에 있는 인물들이 쳐다보고 있지요. 네 귀퉁이의 인물들은 오른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노아, 모세, 세례자 요한, 사도 성 베드로일 겁니다.

  2. 여호수아님, 감사합니다^^
    그림이 예쁘기도 하고, 네 귀퉁이에 있는 분들이 누굴까 궁금했는데요,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충분한 도움되었습니다

    1. 송파교회 홈페이지에 전례독서를 게시하고 있을 때에는 모든 전례독서 본문에 묵상할 수 있는 그림들을 항상 달아놓았었습니다. 서울교구 홈페이지에서 전례독서를 게시할 때에는 그림들이 본문을 묵상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어서 그림을 대부분 삭제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