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비아메디아 강의 소개(김은규 신부님)

비아메디아 연구소(소장 김은규 신부)에서 성공회 신앙을 소개하는 유튜브 공개 강의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김은규 신부의 소개 글과 1강과 2강의 링크를 올려 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좋아요로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사제님과 교우님께

안녕하세요?

우리 성공회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비아 메디아’ 정신은 성공회가 시작한 15세기부터 형성된 소중한 정신적 자산입니다.

대한성공회에서도 신학ㆍ신앙교육ㆍ사목현장에서 제일 우선 순위로 다루어지고 있지요.

저 개인 생각은 이 좋은 가치가 성공회 내부에서만 이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사회로 확산시킬려고 합니다.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며, 중도의 길, 실용,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가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든다면 한 차원 높은 정치ㆍ사회ㆍ문화 ㆍ종교ㆍ시민의식으로 업그레이드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우리나라의 사회ㆍ정치ㆍ종교 ㆍ경제ㆍ문화 등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볼수록 양극단이 여전히 강하고 중간지대의 중도와 중용의 가치,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는 미흡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영국ㆍ미국 ㆍ유럽 등 선진국가들일수록 이러한 가치들이 이미 자리잡고 있음을 볼 때, 한국도 G8안에 드는 경제력을 가지고 있기에,  보다 성숙한 정치 사회 문화가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지속적으로 확산된다면 우리 사회를 몇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면서 각계의 훌륭하신 분들의 강연을 시리즈로 엮을 계획입니다.

먼저 제가 ‘비아 메디아'(중도, 다양성,포용)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는 것으로 시작하고, 이어서 임성호 교수님(경희대 정치학과)께서 강연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