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10가지 기도 팁 (TKC)

영국 성공회 캔터베리와 요크 대주교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억제하기 위해 싸우는 동안 영국 교회들에 대하여 공지가 있을 때까지 주일 예배와 주중 행사를 중단하는 대신 주일을 ‘기도와 실천의 날’로 보내도록 요청했습니다. 성공회 기도운동 ‘주님 나라 임하소서’TKC 에서는 10가지 팁을 소개하였기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옮겨 보았습니다.

모임이 없어도 교회활동에 참여할 창조적인 10개의 팁


상황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에 여러분 교단의 지시를 따를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다양한 상황이기에 세계적으로 다양한 대응이 있을 것입니다.
교회에서 직접 만날 수 없을 경우를 위하여 디지털과 다른 방법으로 예배할 수 있는 10가지 창조적인 팁들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1. 온라인 예배를 열어, 예를 들면, 아침 기도나 저녁 기도 생방송으로 사람들이 집에서 참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과 페리스코프periscope로 생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2. 소셜 미이어에 매일 컨텐츠를 넣으십시오. 회중들을 위한 성경 읽기를 올릴 수도 있고, 주님 나라 임하소서의 자료실, 톰 라이트 팟 캐스트 등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3. 화상 회의(전화나 비디오)를 열어 전화로 여러 사람이 함께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 줌Zoom 이나 스카이프Skype 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 교회에서 왓쯔앱 그룹WhatsApp group을 설정하여, 매일 성경 읽기와 비디오를 회중들과 나눌 수도 있습니다. 기도 제목을 나누고 생활 속의 간증을 나눌 수도 있을 것입니다.
  5. 교인들이 매일 다섯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도록 격려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도 매듭 (5 매듭)을 사용하거나, TKC 머그잔 또는 컵을 정하여 물을 마실 때마다, 또는 이를 닦을 때 욕실 거울에 다섯 사람의 이름을 적으면서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은 여기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6. 온라인 성경공부를 열 수도 있습니다. TKC의 기도일지 또는 마리아와의 여행과 같은 자료를 연구하고 토론할 수도 있습니다.
  7. 연결 기도prayer chain를 하여, 여럿이 시간을 나누어 24 시간 기도를 이어 가거나, 시간을 정하여 동시에 함께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는 기도 실천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기도문에 관한 성서 연구 자료는 여기있습니다.
  8.  가정에서 11일 동안 기도 여정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가정과 청소년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 기도 탐험 지도Family Prayer Adventure map와 앱으로 매일 팟 캐스트를 듣고, 더 심층적인 탐험을 위한 그림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자러 가기 전에 또는 식사 시간마다 함께 기도하고 성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예수 이야기 성경’을 사용하면 좋겠지요.
  9. 집에 기도 공간을 마련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창가에) 촛불을 켜 놓으면서, 예수의 희망을 사람들이 알고 체험하도록, 기도로서 세상을 밝히는 데에 헌신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을 여기에 소개하였습니다. 영국의 ‘교회 함께’Churches Together가’기도와 행동의 날’a National Day of Prayer and Action로 정한 3월 22일 주일 기도 모임에 참여하거나 희망의 촛불 밝히기#candleofhope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교회 회중들이 사용할 수 있는 템플렛이 여기 있습니다.
  10. 회중 가운데에서 소셜 미디어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을만한 사람들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전화할 수 있습니다. 고립된 분들, 연로한 분들, 약한 분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위의 내용은 기도운동 ‘주님 나라 임하소서’Thy Kingdom Come에서 옮긴 것입니다.
제목이 팁이라고 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들과 설명들이 링크 되어 있는데 아직 번역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기도운동의 리더인 로버트Bob Key 신부님의 인사를 대신 전합니다:
Keep Safe, Keep Connected, Keep Praying
건강하시고, 계속 연결되어, 기도합시다.


각주

  1. 한국에서는 주로 카카오톡, 밴드, 유튜브 등을 사용하여 예배 관련 동영상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공개하는 성공회 교회로는:
    * 서울주교좌교회
    * 강남교회
    * 분당교회
    * 대학로교회
    * 광명교회
    * 안양교회
    * 강화읍교회
    * 동대문교회
    * 오산세마대교회
    * 도봉교회
    * 마포들음교회
    * 강릉교회
    * 원주교회
    * 묵방교회
    * 어린이 가정 예배
    * 교회학교 성경 묵상 등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