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14주 화요일 (홀수해)

연중14주는 7월 3일과 7월 9일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주 하느님, 주님은 우리를 위해 헤아릴 수 없는 좋은 것을 준비해 두셨나이다. 비오니, 우리 마음 속에 주님을 향한 사랑을 부어주시어, 세상 무엇보다 먼저 주님을 사랑함으로 우리 소원보다 넘치는 주님의 은총을 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창세 32:23-33

2322 바로 그 날 밤, 그는 일어나 두 아내와 두 여종과 열한 아들을 데리고 야뽁 나루를 건넜다. 2423 그들을 데리고 개울을 건넌 다음 자기에게 딸린 모든 것도 건네 보냈다. 2524 그리고 야곱은 혼자 뒤떨어져 있었다. 그런데 어떤 분이 나타나 동이 트기까지 그와 씨름을 했다. 2625 그분은 야곱을 이겨낼 수 없으리라는 것을 알고 야곱의 엉덩이뼈를 쳤다. 야곱은 그와 씨름을 하다가 환도뼈를 다치게 되었다. 2726 그분은 동이 밝아오니 이제 그만 놓으라고 했지만 야곱은 자기에게 복을 빌어주지 않으면 놓아드릴 수 없다고 떼를 썼다. 2827 일이 이쯤 되자 그분이 야곱에게 물었다.
.   “네 이름이 무엇이냐?”
.   “제 이름은 야곱입니다.”
2928 “너는 하느님과 겨루어냈고 사람과도 겨루어 이긴 사람이다. 그러니 다시는 너를 야곱이라 하지 말고 이스라엘이라 하여라.”
이 말을 듣고 3029 야곱이 말했다. “당신의 이름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십시오.” 그분은 “내 이름은 무엇 때문에 물어보느냐?” 하고는, 야곱에게 복을 빌어주었다. 3130 야곱은 “내가 여기서 하느님을 대면하고도 목숨을 건졌구나.” 하면서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불렀다. 3231 그가 다친 다리를 절뚝거리며 브니엘을 떠날 때 해가 떠올랐다. 3332 이스라엘 사람이 오늘날까지 환도뼈 힘줄을 먹지 않는 것은 야곱이 환도뼈를 얻어맞아 그 힘줄이 상했기 때문이다.
작은 성서 구절번호는 라틴어 성서 기준입니다. 라틴어 성서는 32:2에서 32장이 됩니다.

시편 17:1-8

1    주여, 들으소서.
     이 몸의 죄없음을 밝혀주소서.
     
이토록 울부짖는 소리 모르는 체 마옵소서.
  이 애원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이 입술은 거짓을 모르옵니다.
2  “너는 죄없다” 판결하소서.
     
당신의 눈은 결백한 사람을 알아보십니다.
3    내 마음을 샅샅이 캐보시고
     밤새도록 심문하고 불로 달구어 걸러보셔도
     
무엇 하나 나쁜 것이 내 입에서 나왔습니까?
4,5 남들이야 무얼하든지 이 몸은 당신의 말씀을 따라
     
그 험한 길을 꾸준히 걸었습니다.
     
가르쳐 주신 길을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6    하느님, 대답해 주시리라 믿고 당신을 부릅니다.
     
귀를 기울이시어 나의 말을 들어주소서.
7    당신께로 피하오니,
     한결같은 그 사랑을 베풀어주소서
     
오른손으로 잡아주시어
     나를 치는 자들의 손에서 건져주소서.
8    당신의 눈동자처럼, 이 몸 고이 간수해 주시고
     
당신의 날개 그늘 아래 숨겨주소서.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9:32-38

32 ¶ 그들이 나간 뒤에 사람들이 마귀 들린 벙어리 한 사람을 예수께 데려왔다. 33 예수께서 마귀를 쫓아내시자 벙어리는 곧 말을 하게 되었다. 군중은 놀라서 이스라엘에서는 처음 보는 일이라면서 웅성거렸다. 34 그러나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저 사람은 마귀 두목의 힘을 빌려 마귀를 쫓아낸다.” 하고 말하였다.
35 ¶ 예수께서는 모든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며 가시는 곳마다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하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셨다. 그리고 병자와 허약한 사람들을 모두 고쳐주셨다. 36 또 목자 없는 양과 같이 시달리며 허덕이는 군중을 보시고 불쌍한 마음이 들어 37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추수할 것은 많은데 일꾼이 적으니 38 그 주인에게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달라고 청하여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