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17주는 7월 24일과 30일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주 하느님, 주님은 주님을 의지하는 모든 이를 보호하시나이다. 우리가 주님을 떠나서는 굳세고 거룩할 수 없사오니, 우리에게 자비를 더하시어 이 덧없는 세상에서 주님의 다스림으로 영원한 진리를 잃지 말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예레 26:1-9
¶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킴이 유다 왕이 되어 다스리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야훼께서 예레미야에게 이런 말씀을 내리셨다. 2 “나 야훼가 말한다. 너는 내 집 마당에 가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내 집에 예배하러 오는 사람들에게 내가 너에게 전하라고 준 말을 하나도 빼놓지 말고 다 일러주어라. 3 행여나 이 백성이 내 말을 듣고 그 못된 생활 태도를 고친다면 얼마나 좋겠느냐? 그렇게만 한다면, 재앙을 퍼부어 그 악한 소행을 벌하려던 계획을 나는 거두리라. 4 너는 야훼의 말이라고 하며 이렇게 일러주어라. ‘내 말을 따라 살아라. 내가 세워 준 법대로 살아라. 5 내가 거듭거듭 보내는 나의 종 예언자들의 말을 들어라. 6 그러지 않으면 내가 이 집을 실로처럼 만들리니, 이 성읍은 세상 모든 민족에게 욕을 먹게 되리라.’”
7 ¶ 사제들과 예언자들과 일반 민중은 예레미야가 야훼의 성전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을 다 들었다. 8 예레미야가 야훼께 받은 말씀을 그대로 전 국민에게 전하자, 사제들과 예언자들과 일반 민중이 예레미야를 붙잡고 말하였다. “이 죽일 놈아! 9 어찌하여 네가 야훼의 이름을 빌려 이 성전이 실로처럼 되고 이 성읍이 허물어져 사람이 못 살게 된다고 하느냐?” 그러면서 온 백성이 야훼의 성전으로 모여들어 예레미야에게 다가섰다.
시편 69:5-12
5 하느님, 나의 어리석음을 당신은 아시오니 ◯
. 내 죄를 당신께 숨길 수가 없습니다.
6 그러나 만군의 주 하느님,
. 주님을 믿고 바라는 이들이 ◯
. 나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 이스라엘의 하느님, 당신을 찾는 자들이, ◯
. 나로 인하여 욕보지 않게 하소서.
7 이 몸은 하느님을 위하여 욕을 당했고 ◯
. 온갖 모욕은 다 받았습니다.
8 동기간에게는 따돌림 받았고, ◯
. 내 어머니 소생에게는 남과 같이 취급 받았습니다.
9 당신 집을 향한 내 열정이 나를 불사릅니다. ◯
. 그러나 당신께 향한 욕설이 내게로 쏟아집니다.
10 내가 단식하며 목메어 울었더니, ◯
. 그것이 도리어 놀림거리가 되었습니다.
11 베옷을 걸치고 슬퍼했더니 ◯
. 도리어 남의 말거리가 되었습니다.
12 성문께 모여 서서, 내 이야기로 입방아를 찧고 ◯
. 술에 취하면, 나를 빈정거려 노래합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13:54-58
54 고향으로 가셔서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사람들은 놀라며 “저 사람이 저런 지혜와 능력을 어디서 받았을까? 55 저 사람은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어머니는 마리아요,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가 아닌가? 56 그리고 그의 누이들은 모두 우리 동네 사람들이 아닌가? 그런데 저런 모든 지혜와 능력이 어디서 생겼을까?” 하면서 57 예수를 도무지 믿으려 하지 않았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어디서나 존경을 받는 예언자도 제 고향과 제 집에서만은 존경을 받지 못한다.” 하고 말씀하셨다. 58 그리고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 곳에서는 별로 기적을 베풀지 않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