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1주 화요일 (짝수해)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받을 때에 성령을 보내시고 사랑하는 아들이라 말씀하셨나이다. 비오니,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우리가 주님의 자녀로 합당하게 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사무상 1:9-20

9 ¶ 실로에서 제사상을 물리고 나자 한나는 일어나 야훼 앞에 나아갔다. 그 때 마침 사제 엘리가 야훼의 성전 문 뒤에 있는 의자에 앉아 있었다. 10 한나는 마음이 아파 흐느껴 울며 야훼께 애원하였다. 11 그는 서원을 하며 빌었다. “이 계집종의 가련한 모습을 굽어살펴 주십시오. 이 계집종을 저버리지 마시고 사내아이 하나만 점지해 주십시오. 그러면 저는 그 아이를 야훼께 바치겠습니다. 평생 그의 머리를 깎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2 ¶ 한나가 야훼께 오래 기도를 드리고 있는 동안 엘리는 한나의 입술을 지켜 보고 있었다. 13 한나는 속으로 기도하고 있었으므로 입술만 움직일 뿐,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그래서 엘리가 한나를 술취한 여자로 알고, 14 “언제까지 이렇게 주정을 하고 있을 참이냐? 어서 술에서 깨어나지 못하겠느냐?” 하고 꾸짖자 15 한나가 대답하였다. “아닙니다. 사제님! 저는 정신이 말짱합니다. 포도주도 소주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저는 야훼께 제 속을 털어놓고 있습니다. 16 사제님, 이 계집종을 좋지 못한 여자로 생각지 마십시오. 저는 너무 서럽고 괴로워서 이제껏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17 “그럼, 안심하고 돌아가거라. 이스라엘을 보살피시는 하느님께서 네 기도를 들어주실 것이다.” 엘리가 이렇게 말하자, 18 한나는 “그렇게까지 보아주시니 고맙기 그지없습니다.” 하면서 물러나와 음식을 먹었다. 그 얼굴에는 어느덧 수심이 걷히었다.

19 ¶ 엘카나는 이튿날 아침 일찍 일어나 식구들과 함께 야훼께 예배를 드리고, 라마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 엘카나가 아내 한나와 한자리에 들자, 야훼께서 한나를 마음에 두시어 20 임신하게 해주셨다. 한나는 달이 차서 아들을 낳자 ‘야훼께 빌어서 얻은 아기’라고 하여 이름을 사무엘이라 지었다.

성모 마리아 송가 The Magnificat / 루가 1:46-55

1    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오며,
.    
내 마음이 나를 구원하신 하느님을 기뻐합니다.
2    주께서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으니,
.    
이제부터 온 백성이 나를 복되다 할 것입니다.
3    전능하신 분께서 내게 큰 일을 행하셨으니
.    
주님의 이름 거룩하십니다.
4    주님을 두려워하는 이들에게는
.    
대대로 구원의 자비를 베푸십니다.
5    주께서 전능하신 팔을 펼치시어,
.    
마음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
6    권세있는 자들을 그 자리에서 내치시고,
.    
보잘 것 없는 이들을 높이셨습니다.
7    굶주린 사람을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    
부요한 사람을 빈 손으로 돌려보내셨습니다.
8    주님은 약속하신 자비를 기억하시어,
.    
주님의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습니다.
9    주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에게 영원토록 자비를 베푸십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르 1:21-28

21 ¶ 예수의 일행은 가파르나움으로 갔다. 안식일에 예수께서는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셨는데 22 사람들은 그 가르침을 듣고 놀랐다. 그 가르치시는 것이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권위가 있었기 때문이다. 23 그 때 더러운 악령 들린 사람 하나가 회당에 있다가 큰소리로 24 “나자렛 예수님, 어찌하여 우리를 간섭하시려는 것입니까? 우리를 없애려고 오셨습니까? 나는 당신이 누구신지 압니다. 당신은 하느님께서 보내신 거룩한 분이십니다.” 하고 외쳤다. 25 그래서 예수께서 “입을 다물고 이 사람에게서 나가거라.” 하고 꾸짖으시자 26 더러운 악령은 그 사람에게 발작을 일으켜놓고 큰소리를 지르며 떠나갔다. 27 이것을 보고 모두들 놀라 “이게 어찌 된 일이냐? 이것은 권위 있는 새 교훈이다. 그의 명령에는 더러운 악령들도 굴복하는구나!” 하며 서로 수군거렸다. 28 예수의 소문은 삽시간에 온 갈릴래아와 그 근방에 두루 퍼졌다.

댓글 남기기